BEAUTY

그것이 알고싶다! 임산부의 유기농 뷰티 및 청결제품 선택에 관한 궁금증

Writing 닥터 브로너스 마케팅 이사 성그레이스

1. 닥터브로너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닥터 브로너스는 161년 전통 방식으로, 5대를 이어온 비누 장인 브로너家의 비법으로 만들어진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독일에서 시작되어서 현재 미국 샌디에이고에 본사가 있고, 미국에서 설립된 지 71년이 되었는데 단 한 번의 상업적인 광고 없이 오로지 입소문만으로 19년 연속 미국 유기농 바디케어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닥터 브로너스의 높은 품질인데요, 닥터 브로너스는 미국 농무부(USDA)의 엄격한 관리 시스템 아래 ‘USDA ORGANIC’ 인증 기준에 의해서 제조되고 있으며, 인증받았습니다. 또한,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식물성 원료로 제조돼 미생물에 의해 100%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제품이며, 그 어떤 합성 화학성분이나 합성보존제도 함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합성 성분을 피하고 싶은 많은 분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닥터 브로너스는 이윤을 추구하기보다는 사회적 기업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브랜드 슬로건이자 브랜드 철학인 ‘All-One!’은 이 지구상에 같이 있는 모든 인간과 동물과 자연은 하나이고 서로 존중해서 살아가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닥터 브로너스는 공정무역으로 주요 원료들을 구입하여 제품을 만드는 사람도, 제품을 쓰는 사람도 모두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 철학의 한 부분으로서 닥터 브로너스는 고가의 유기농 원료를 사용함에도 소비자들에게 거품을 뺀 가격의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합리적 소비 실천을 권장하고 있고, 비윤리적이고 불필요하며 신뢰할 수 없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으며, 제품 용기는 일반 플라스틱 재질보다 비싼 재활용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여 환경 보전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 닥터브로너스에서 이야기하는 유기농화장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닥터 브로너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다는 미국 농무부(USDA)의 유기농 인증 기준에 의해 제조되고 있는데, 이는 식품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미국 농무부 산하 유기농 제조 프로그램입니다. ‘USDA ORGANIC’은 즉, 3년 이상 화학적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토양에서 유전자 변형이 되지 않은 식물들로 지정된 유기농 재배 방식을 따라서 제조된 원료를 75% 이상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기농 원료의 함유량은 각 나라의 인증 기준마다 다르겠지만, 미국 농무부 인증은 전체 성분에서 물과 소금을 제외한 원료들의 75~100%가 유기농 원료를 함유했을 때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닥터 브로너스는 독일 BDIH 인증, 벨기에 나뚜루(NATRUE) 인증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가 유기농 화장품을 고집하는 이유는 첫 번째, 화학성분을 배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이고, 두 번째,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여 환경보호, 동물보호, 또 원료를 재배하는 농부들의 건강 보호에도 일조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철학 아래 닥터 브로너스 제품은 가장 순수한 유기농 원료를 공정무역을 통해 수급하며 합성계면활성제, 파라벤, 인공향, 인공색소, 미네랄오일, 페녹시에탄올, 트리클로산, CMIT/MIT 등 유해물질이 전혀 첨가되지 않아 안전합니다. 그리고 한국의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의 원조 격인 미국 환경연구단체 EWG로부터도 안전한 화장품 챔피언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고 한국에서 화장품 전성분 표시가 의무화되기 전부터 모든 제품의 전성분을 공개하고 있었습니다.

3. 유기농화장품, 꼭 써야할까?

‘칵테일 효과’와 ‘바디버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적은 양의 성분들이 칵테일처럼 믹스된 후 우리 몸속에 들어와 축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화장품을 사용할 때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길 원하지만, 이러한 화장품이 우리 몸에 축적되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품의 효과, 편의성, 가격 등 고려할 부분이 많지만, 이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제품에 들어있는 원료가 내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필요하죠.

많은 화장품 회사는 화장품에 합성 성분이 들어가 있으나 극소량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합성 화학 성분이 극소량 들어 있다고 해서 장기간 사용하는 것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보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우리는 합성 화학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단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어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출산을 하는 여성이 하루에 26가지 화장품(헤어, 보디, 페이셜 제품 모두 포함)을 쓴다는 보고서도 있습니다. 전문가들도 매일 사용하는 침대와 소파, 책상, 샴푸와 세안제, 보디워시, 방향제와 탈취제, 그리고 과일까지 일반인의 경우 매일 평균 4,000여 개의 화학 물질과 접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파라벤이 들어간 한가지 제품을 한 번 쓰는 것으로 유방암 등의 암이 생기진 않을 것입니다. 프탈레이트가 함유된 제품을 임산부가 한번 쓰는 것으로 그 아이의 생식기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지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이미 합성 화학 성분의 제품들은 우리 생활 곳곳에 침투해 있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여기저기에서 장기간 접촉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은 점점 높아집니다. 치즈 케이크 한 조각이 200kcal라고 해서 칼로리가 낮다고 10개를 먹으면 금방 하루 평균 기준치인 2,000kcal를 초과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유기농 화장품으로 인증받으려면 처음부터 이런 합성원료를 배제하고 제조되어야 하므로 소비자가 평소 접촉하는 제품 중 ‘혹시나…’하는 걱정거리를 하나라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기농 화장품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4. 우리가족을 위한 안전한 화장품 고르는 방법

안전한 화장품을 고르는 첫 번째 방법은 그 회사의 마케팅 수단에 ‘자연주의, 깨끗한, 순수한, 천연’이란 단어만 나오는지, 아니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문구와 인증 마크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전 세계 다양한 나라가 유기농 인증 제도를 도입해 여러 가지 인증 마크가 있고, 그 기준도 차이가 있어 유기농 인증 마크를 받은 모든 제품이 100% 유기농 화장품이며 안전하다고 판가름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처음부터 유해한 성분을 어느 정도는 배제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문구보다는 구매 전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조사를 통해 안전한, ‘진짜’ 유기농 화장품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구매 시 구분할 수 있는 간단한 기준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기농 기관의 인증 로고
  • 화학성분 및 인공향, 인공색소, 합성 방부제, PEG, 미네랄 오일 기반의 성분을 사용하지 않음
  • 모든 원료는 인증받은 유기농 농장에서 유기농법으로 재배
  • 유전자 변형 식물 사용 금지

특히 원료에 대해 잘 모를 경우, 다양한 인증 마크 중에서 신뢰할 수 있는 유기농 기관의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외 대표적인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는 미국, 유럽 연합 등의 공신력 있는 정부 산하 기관이나 국제유기농업운동연맹(IFOAM)에 등록된 인증기관에서 부여한 유기농 인증마크를 부착하고 있는데, 미국 USDA, 독일 BDIH, 프랑스 ECOCERT, 유럽의 NATRUE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와 더불어 성분에 대한 반응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유기농 인증을 받았더라도 본인에게 맞지 않는 성분이 함유되지는 않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5. 임산부가 할 수 있는 자극없는 뷰티케어방법

임산부가 먹고 바르는 모든 것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내분비 호르몬을 교란하는 환경 호르몬이 함유된 인공향이 들어간 화장품은 꼭 피하시고, 임신 중 일어날 수 있는 알레르기 역시 배제하기 위해 무향 제품을 권장합니다. 아이가 태어난 후 두 돌이 되면 이미 평생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도의 50% 가지고 있다는 보도자료, 지난 6년 사이에 선천적 결함을 가지고 태어난 신생아가 약 70% 늘었다는 보도자료를 볼 때면, 임산부의 뷰티 케어는 사실 덜어내면 덜어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가지 않은 안전한 클렌저로 세안 및 샤워 후,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되는 유기농 스킨과 로션, 그리고 튼 살 방지를 위해 복부와 온몸에 바를 수 있는 크림/밤/로션 정도만을 추천합니다. 헤어 케어를 위한 젤과 헤어스프레이, 젤/일반 매니큐어는 물론 향수도 태아의 생식기에 결함을 일으킬 수 있는 프탈레이트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6.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유기농화장품

닥터 브로너스의 전 제품에는 인공향, 인공 방부제 등을 포함한 합성 성분이 들어있지 않아, 임산부용 세안 클렌저 및 보디워시로 닥터 브로너스 퓨어 캐스틸 솝을 추천합니다. 미국 UCLA 대학병원 분만실의 의뢰로 만들어진 베이비 매직솝은 무향 제품으로 임산부, 영유아 및 민감성 피부를 가진 성인을 위한 제품입니다. 유기농 올리브/호호바/코코넛/팜커널/헴프씨드 오일을 함유하여 피부의 피지나 더러움은 천연 거품으로 제거하되 합성 성분이 일으키는 피부 속 건조가 없습니다. 또한, 영유아나 남성 등 염색이나 파마를 하지 않은 천연 모발을 가진 분들은 샴푸로도 사용 가능한 만능 아이템입니다.
닥터 브로너스 발란싱 스킨 소프트너는 99% 유기농 스킨으로 장미꽃수, 꿀, 헴프 오일, 호호바 오일과 알로에베라를 함유해 보습에 뛰어나고 위치하젤 성분으로 늘어지는 모공은 탄력 있게 잡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얼굴과 몸, 건조하고 트는 모든 부위에 바를 수 있는 오가닉 코코넛 밤은 다섯 가지 유기농 오일인 코코넛/올리브/아보카도/호호바/헴프 오일 – 오메가 3, 6, 9가 들어있어 피부의 영양, 보습, 노화 예방에 뛰어난 고농축 99.9% 유기농 밤입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실제로 임산부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인데요, 눈가 아이크림, 얼굴 전체에 바르는 영양크림, 튼살 방지 보습 림부터 출산 후 모유 수유 시 바를 수 있는 유두보호크림, 기저귀발진크림, 침독크림 등으로 추천합니다.

7. 마지막으로, 임산부에게 당부하는 조언

임신 중 평소와는 다르게 모든 것을 조심스럽고 까다롭게 골라야 하는 것이 피곤할 수 있지만, 절대 잊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화장품은 기능이 많으면 많을수록 들어가는 합성 성분이 많습니다. 단순하지만 가장 기본에 충실한 제품, 우리가 전성분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원료들이 들어간 제품이 더욱더 안전합니다.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해서 유기농 인증 제품을 선호하시는 것은 건강한 습관입니다.

×